거리를 걷다가 순찰차를 만나는 것은 흔한 일이죠? 예전에 비해 순찰차 종류도 다양해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 부터는 경순찰차가 도입되어 에너지도 아끼고, 좁은 골목길등을 순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전국 지방 경찰청에서 등록된 순찰차는 얼마나 되고 차종은 어떤 것이 있는지 정보공개청구를 하여 공개받았는데요.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각 지방경찰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순찰차 현황을 보니 총 3,679대의 순찰차가 있고, 112순찰자의 경우 대부분의 지방경찰청들이 소형자를 위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나타를 비롯한 중형차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 가장 맣은 차종은 sm3이고 엑티언, 투싼등의 suv차량도 있네요. 지역별로는 역시 수도권이 가장 많은 순찰차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경상도 역시 비교적 많은 차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우연히 길을 가는데 경 수찰차를 본적이 있는데요. 그 모양이 참 귀엽고 정감(?)이 가기도 하더라구요. 경차의 장점을 말하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또 위험성과 성능등을 이유로 부정적으로 말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더라구요. 외국에서는 경순찰차의 인기가 높다고 하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에너지절감도 하고, 좁고 구불구불한 골목길을 다니는데도 유용하다는 경순찰차가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체자료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