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영화제 국비지원 삭감, 독립영화 위주 소규모 영화제들은 죽어도 괜찮다?

2011.05.26

주류 문화산업 밖에서 개성적인 작품들을 생산해 내는 창작자들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사람들이 독립영화인들 입니다. 이들이 만들어 내는 영화들은 상업영화와는 구분되는 문화적 가치 추구와 독특한 개성들 때문에 일반상영관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런 작품들이 대중들에게 소개되는 중요한 자리 중 하나가 영화제 인데요, 2008년 이후로 이런 독립영화들을 주로 소개하는 소규모 영화제들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광부)의 국비지원과  영화진흥위훤회(이하 영진위) 기금지원이 거의 끊어지고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기고 있는 것일까요?

15년째 이어지고 있는 인권영화제. 표현의 자유라는 가치를 위해 사전등급분류제를 거부하고 매년 거리에서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모든 사람들에게 영화에 대한 최대한의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상영작에 한글 자막을 포함하고 무료로 영화를 상영한다. 매년 영진위의 지원을 받았으나 2009년 영진위의 지원공모에서 탈락되었다.

정보공개센터는 상황이 어떤지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에 2008년 부터 현재까지 국내에서 개최되는 영화들에 대한 예산지원내역을 정보공개청구 해봤습니다.

2008년 부터 지금까지 문광부가 직접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 영화제들과 지원내역. 국비로는 부산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서울여성영화제,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등의 6대 영화제가 주로 많은 지원을 받았다.

문광부에서 국비를 직접 지원하는 영화제는 부산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서울여성영화제,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 해당하는 6대 영화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들 영화제들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를 제외하면 2010년 일괄적으로 지원이 줄어들었습니다(부산국제영화제 3억,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5천만원, 전주국제영화제 3억, 서울여성영화제 1억,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5천만원). 위의 영화제들은 지원이 ‘조금’ 줄어든 것에 불과하지만 몇몇 소규모 영화제는 지원이 완전히 끊어졌습니다. 서울국제영화제는 2008년 이후에 국비지원이 끊기며 폐지되었으며, 고전명작들을 재상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사랑받았던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는 지원이 끊기며 프로그램이 대폭 줄어들며 영화제 자체가 생사의 기로에 서 있는 상태 입니다.

이와 같이 2008년 이후로 서울에서 열리는 여타 영화제들이 폐지되거나 지원이 끊어져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비교적 역사가 짧은 서울국제가족영상축제는 2009년 까지 7억원을 지원 받았고, 2010년에 2억원이 삭감되기는 했으나 5억원을 지원 받은 것이 눈에 띱니다. 서울국제가족영상축제는 조직위원회에 정두언 의원이 공동조직위원장으로 있고, 김금래, 김춘진 의원과 박춘희 송파구청장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서울국제가족영상축제 조직구성 참조) 영화제의 내용 외에 정치적인 배려가 있었다는 의혹을 피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영진위의 영화제 지원 내역을 보면 의혹은 더 커집니다.

2008년 부터 현재 까지 영진위의 영화제 기금지원 내역. 영진위는 지원 사업을 공모해 심사를 통해 기금을 지원한다. 대종상영화제와 춘사영화예술제가 다른 사업들에 비해 기금지원규모가 월등히 높다. 2011년 부터는 국비로 지원되던 6대 영화제도 영진위의 기금을 통해 지원된다. 이제 독립영화와 소규모 영화제들의 기금유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영진위의 영화제 기금지원 내역을 보면 대종상영화제는 2008년에서 2010년 사이 기금지원이 약 1억원 가량 증액 되었습다. 또한 춘사영화예술제는 2009년에 약 3000만원 가량이 증액 되었습니다. 이 두 사업은 영진위의 영화제 기금지원 사업들 중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었고 2008년 이후에 증액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서울국제노동영화제, 서울인권영화제, 장애인권 거리영화제 그리고 이주 노동자 영화제는 1000만원 안팎의 적은 기금지원을 받던 영화제 임에도 각각 2008년과 2009년 이후로 기금지원이 이루어 지지 않았습니다.

대종상영화제를 집행하는 한국영화인협회, 그리고 춘사영화예술제를 집행하는 한국영화촬영감독협회는 영화계의 대표적인 우파단체들 인데요, 특히 한국영화촬영감독협회는 지난해 말 조희문 영진위원장 해임사태에서 해임을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성명을 냈었습니다. 문광부와 영진위의 영화계 ‘좌파죽이기’라는 말이 근거 없는 말은 아니라는게 새삼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서울독립영화제는 2009년까지 영진위가 재정부분을, 서울독립영화제 측이 재정 및 집행을 맡아 함께 주최하는 영화제였다. 하지만 2010년 영진위가 공동주최를 철회하게 됨으로 서울독립영화제는 집행위원회의 자체예산으로만 진행되었다.

뿐만 아니라 2009년까지 서울독립영화제는 영진위와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를 했었으나  2010년에 영진위가 공동주최를 철회하여 서울독립영화제 측이 자체예산을 사용하여 영화제를 개최했습니다. 따라서 상영작 수와 상금이 크게 줄어드는 것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올해부터는 기존에 문광를 통해 국비지원을 받던 국제영화제들이 영진위를 통해 기금지원을 받게 됩니다. 한정된 기금으로 경쟁을 통해 지원을 받았던 독립영화들과 소규모 영화제들은 앞으로 더욱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합니다. 문광부와 영진위의 정책 전반이 잘못되었다고 비판을 해야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들의 정책이 독립영화나 소규모 영화제들을 배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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