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사고현장(사진: 오마이뉴스)
세월호 침몰과 구조작업에 온 사회의 주목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조작업 중 정부와 해양경찰의 미숙한 대처는 여론의 큰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큰 비판을 받은 이유 중 하나가 늑장대응으로 인해 구조를 통해 최대한의 인명을 살릴 수 있는 이른바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것입니다.
사고지점이 목포해양경찰청과 직선거리로는 30km 가량 떨어져 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배가 평소에 잘 다니지 않거나 사고가 없는 지역이라면 대응이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평소 세월호 침몰사고 인근 해역에서는 얼마나 많은 사고들이 일어났는지 ‘해양사고 상세데이터’를 분석해 봤습니다.
2007년~2013년 조도면 맹골도 인근 해역 해양사고통계
발생일시 |
사고장소 |
발생유형 |
발생원인 |
기상특보 |
사고 선박수 |
선종 |
구조인원 |
사망인원 |
실종인원 |
2007년 |
|||||||||
2007년9월20일 12시30분 |
전남 진도군 죽도 남방 6마일 해상 |
추진기장애 |
운항부주의 |
황천4급 |
1 |
어선 |
4 |
0 |
0 |
2007년10월12일 17시30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맹골도 북서 12마일 해상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양호 |
1 |
어선 |
5 |
0 |
0 |
2007년12월4일 10시15분 |
전남 진도군 맹골도 북서 6마일 해상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양호 |
1 |
어선 |
3 |
0 |
0 |
2008년 |
|||||||||
2008년9월10일 8시43분 |
진도군 조도면 맹골도 인근 해상 |
추진기장애 |
운항부주의 |
양호 |
1 |
어선 |
2 |
0 |
0 |
2008년11월11일 12시55분 |
전남 진도군 병풍도 남서 약 13마일 |
전복 |
기상악화 |
양호 |
1 |
어선 |
4 |
0 |
0 |
2008년11월25일 16시50분 |
진도군 조도면 맹골도 남서 10마일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양호 |
1 |
어선 |
5 |
0 |
0 |
2008년12월17일 23시30분 |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남동방 약 6마일 |
추진기장애 |
운항부주의 |
양호 |
1 |
어선 |
6 |
0 |
0 |
2009년 |
|||||||||
2009년2월25일 5시42분 |
진도군 맹골도 남방 9마일 |
추진기장애 |
운항부주의 |
양호 |
1 |
어선 |
9 |
0 |
0 |
2009년8월1일 7시0분 |
진도군 죽도 남동방 0.2마일해상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양호 |
1 |
어선 |
14 |
0 |
0 |
2009년9월10일 11시0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맹골도 서방 8마일 해상 |
전복 |
운항부주의 |
양호 |
1 |
어선 |
3 |
0 |
0 |
2009년9월18일 17시50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남서 약6마일 |
전복 |
운항부주의 |
양호 |
1 |
어선 |
3 |
1 |
0 |
2010년 |
|||||||||
2010년10월21일 8시20분 |
전남 진도군 병풍도 남방 5마일 해상 |
기관고장 |
운항부주의 |
양호 |
1 |
어선 |
9 |
0 |
0 |
2010년11월7일 13시20분 |
전남 진도군 서거차도 북서8마일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양호 |
1 |
어선 |
2 |
0 |
0 |
2010년12월2일 16시20분 |
전남 진도군 병풍도 남동 7.7마일 해상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양호 |
1 |
어선 |
1 |
0 |
0 |
2010년12월24일 12시10분 |
전남 진도군 서거차도 동방 1.1마일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풍랑주의보 |
1 |
어선 |
10 |
0 |
0 |
2011년 |
|||||||||
2011년4월10일 14시42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서거차도 북동방 3마일 해상 |
표류 |
연료고갈 |
양호 |
1 |
기타 |
2 |
0 |
0 |
2011년7월21일 18시30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남서 11마일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양호 |
1 |
어선 |
7 |
0 |
0 |
2011년8월31일 17시24분 |
전남진도군맹골도북동방1.7마일 |
충돌 |
운항부주의 |
양호 |
2 |
어선 |
21 |
0 |
0 |
2011년10월5일 23시10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맹골도 서방 4마일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양호 |
1 |
어선 |
8 |
0 |
0 |
2011년10월25일 20시2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서거차도 북동 0.2마일 |
추진기장애 |
운항부주의 |
황천3급 |
1 |
어선 |
11 |
0 |
0 |
2011년12월20일 11시5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남방 2.5마일 해상 |
기관고장 |
관리소홀 |
양호 |
1 |
어선 |
3 |
0 |
0 |
2012년 |
|||||||||
2012년1월9일 5시13분 |
전남 진도군 병풍도 남동방 약 9.5마일 해상 |
기타 |
운항부주의 |
양호 |
2 |
어선 |
20 |
0 |
0 |
2012년4월20일 8시0분 |
진도군 병풍도 남방 15마일(추자도 서방 20마일) 해상 |
추진기장애 |
운항부주의 |
양호 |
1 |
어선 |
8 |
0 |
0 |
2012년5월24일 17시35분 |
전남 진도군 맹골도 북서서 10마일 해상 |
기관고장 |
정비불량 |
양호 |
1 |
어선 |
12 |
0 |
0 |
2013년 |
|||||||||
2013년8월16일 5시56분 |
전남 진도군 병풍도 남방 4해리 |
충돌 |
운항부주의 |
양호 |
2 |
화물선 |
12 |
0 |
0 |
2013년9월10일 11시0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맹골도 남서방 1.7해리 |
좌초 |
운항부주의 |
양호 |
1 |
어선 |
1 |
0 |
0 |
2013년9월18일 0시35분 |
전남 진도군 맹골도 북동방 5.4해리 |
충돌 |
운항부주의 |
양호 |
2 |
어선 |
27 |
0 |
0 |
2013년10월13일 1시0분 |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남서 12해리 |
충돌 |
운항부주의 |
양호 |
2 |
어선 |
26 |
0 |
0 |
해양경찰청의 2007년~2013년 해상조난사고통계를 분석한 결과 사고해역 부근인 맹골도, 병풍도 인근 해역에서는 지난 2007년 부터 2013년까지 7년간 총 28건의 해양사고가 있었습니다.
어업지역인 탓에 2013년 병풍도 인근에서 발생한 화물선 사고를 제외하고는 사고선박은 전부 어선이었습니다. 여객선 사고가 없었더라도 세월호가 침몰한 해역은 매년 평균 4건의 해양사고가 일어났던 지역입니다. 이 정도의 사고 빈도면 사고가 결코 적지 않은 지역이라고 보입니다.
세월호 선장과 승무원들이 사고신고를 늦게했고, 내부대처가 전무했지만 구조선의 늦은 도착도 아쉽습니다. 세월호가 침몰한 인근해역에서 해양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7년간 지금까지 단 1명이었습니다. 세월호 침몰사건은 근래 최악의 해양사고로 남을 것 같습니다.
아직도 사고현장에서는 수색과 구조작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단 한 명의 생명이라도 살아남아서 구조의 손길에 닿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해 누구보다 슬픔이 클 단원고 학생들과 가족분들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