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19 청소년 알 권리 학교]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2019.06.21


정보공개센터는 그동안 시민들에게 정보공개제도를 알리고 청구 방법을 교육하기 위해 ‘알 권리 학교’를 운영해왔습니다.


올 해는 특히 청소년 당사자들과 청소년 인권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한 ‘알 권리 학교’를 진행하려 합니다.


정보공개법에서는 “모든 국민은 정보의 공개를 청구할 권리가 있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청소년의 정보공개청구권이 그동안 제대로 보장되어 왔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정보공개센터는 올 해 14세 미만 청소년의 정보공개포털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많은 공공기관에서 중학생의 정보공개 청구가 불가능하다고 공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에 대해 문제제기하는 활동을 펼쳐 온 바 있습니다. 


단순히 문제를 지적하는 것을 넘어서, 청소년 당사자들과 청소년 인권 활동가, 청소년의 알 권리에 관심을 가진 여러분들에게 정보공개제도를 소개하고,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청소년의 알 권리를 확장하기 위한 활동을 위해 [2019 청소년 알 권리 학교]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학생의 정보공 청구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은 학교가 학생이 제기한 행정소송에서 패소하는 등, 청소년의 활발한 정보공개 청구가 가능한 조건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운동장 인조잔디의 유해물질부터 ‘스쿨미투’ 가해 교사 처리 현황까지, 청소년들이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알 수 있고, 또 바꿀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10년 동안 정보공개 한 길을 걸어온 정보공개센터와 함께 배우고 실천해봅시다!

교육 일시 : 7월 13일(토), 7월 20일(토), 7월 27일(토) (총 3회)

교육 시간 : 오후 1시 30분 ~ 4시 30분

교육 장소 : 서울시청 지하 2층 직원식당 내 ‘새콤방’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대상 : 청소년, 청소년 인권 활동가, 청소년의 알 권리와 정보공개청구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원활한 교육 진행을 위해 선착순 신청자 25인 이내로 교육 진행 예정)

문의 :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TEL. 02-2039-8361 

E-mail. cfoi@opengirok.or.kr

아래 링크를 통해 참가 신청을 받습니다. 지금 당장 신청 ㄱㄱㄱ!

참가 신청 하


* [2019 청소년 알 권리 학교]는 인권재단 사람의 ‘인권프로젝트-온’ 사업의 지원을 통해 진행됩니다. 별도의 교육 참가비 없이 무료로 진행됩니다. 항상 인권의 가치를 위해 노력하는 인권재단 사람에게 감사드립니다 🙂

** [2019 청소년 알 권리 학교]는 7월에 한 번, 8월에 한 번 두 차례 진행될 예정입니다. 혹시 다른 일정 때문에 7월에 참가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8월에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다시 교육 참가 신청을 받을 예정이니 교육 공지를 기다려주세요!


*** 교육 장소는 서울시청 지하 2층 구내식당 내부에 위치한 ‘새콤방’입니다. 구체적인 장소 설명은 참가 신청자 여러분에게 별도의 연락을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by
  • 정보공개센터

정보공개센터는 정부지원 0%, 시민의 후원으로 활동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