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부에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지출한 광고비에 대해 정보공개청구해 보았습니다.
크게 네분류가 되는데 최근 3년간 새만큼개발관련 광고에 8억9천여만원,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립 광고에 3억여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단에 10억여원, 문광부의 여러 정책광고에 50억여원을 지출했습니다. 3년간 72억여원을 광고비로 지출한 것인데요.
새만금개발팀 |
892,906,000 |
대한민국역사박물관건립추진 |
309,599,650 |
아시아문화 중심도시추진단 |
1,023,533,000 |
정책광고과 |
5,022,236,000 |
가장 많이 지출한 문광부정책광고비에 대한 상세내역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책광고과 (단위:천원) |
||
2009 |
서민희망 캠페인 |
1 ,004,300 |
지상파 ID 영상홍보 |
232,650 |
|
4대강 살리기 |
207,940 |
|
4대강 살리기 온라인 이벤트 |
100,000 |
|
미디어법 정책홍보 |
842,615 |
|
서민정책 홍보 |
115,645 |
|
친서민 정책 온라인 이벤트 |
100,000 |
|
신종플루-헌혈 |
40,600 |
|
헌혈 동참 독려(홍보영상) |
14,000 |
|
녹색성장-온맵시 |
243,000 |
|
2010 |
동계올림픽 계기 온라인이벤트 |
70,000 |
세종시 정책홍보 |
212,300 |
|
더 큰 대한민국 캠페인 |
1 ,160,960 |
|
사회통합 캠페인 |
1 ,047,960 |
|
G20 정상회의 캠페인 |
525,660 |
|
G20 정상회의 홍보 |
172,360 |
|
4대강 살리기 홍보 |
1 ,333,268 |
|
공정사회 캠페인 |
935,000 |
|
‘더 큰 대한민국 |
150,000 |
|
정책홍보 동영상 온라인 광고 |
54,600 |
|
2011 |
구제역 홍보- 방역 및 소비촉진 |
191 ,115 |
구제역 홍보- 매몰지 침출수 대책 |
185,818 |
|
구제역 홍보- 가축질병 방역체계 개선 및 축산업 선진화 |
98,175 |
|
서민정책홍보 |
195,008 |
|
세계일류국가 캠페인 |
1 ,279,000 |
|
제주,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도전 |
431 ,960 |
|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
90,000 |
|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홍보 |
33,000 |
|
공정사회 홍보 |
23,650 |
|
문화강국비전캠페인 |
1 ,284,268 |
|
강변 문화관광홍보 |
270,215 |
|
정책홍보 동영상 온라인 광고 |
110,000 |
상세내역을보면 2010년 4대강사업 홍보에 13억3천여만원으로 가장 많이 지출했고, 그 다음으로 2011년 문화강국비전캠페인에 12억 8천여만원, 세계일류국가캠페인에 12억7천여만원을 지출했습니다. 헌혈홍보나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는 생각보다 광고비가 적게 지출되었네요.
문광부가 정책홍보를 위해 50억여원을 지출하는 가운데 가장 많은 광고내용은 4대강살리기 사업이었습니다. 4대강집중식의 중앙부처의 홍보비, 민간단체지원금, 외부강연 현황 등등이 문제제기 되어 왔었는데 역시나 문광부도 4대강사업 홍보에 가장 많은 예산을 지출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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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광부가 존재하는 이유는 그 이름대로 문화와 관광을 위해서입니다. 모든 중앙부처가 각부처에서 해야 할 일, 정말 중요한 정책에 대한 내용이 아닌 이명박대통령의 최대 추진사업인 4대강사업과 G20에 대한 내용 광고에 부처 예산을 사용한다는 것은 잘못된 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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